본문 바로가기
금융생활정보

2022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 신청방법, 기존과 변경된 점은?

by 데일리라잇 2022. 9. 24.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2022년도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한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시행해온지 꽤 오래된 제도라 많은 분들이 잘 아실텐데요. 말 그대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상품입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상품들은 내일채움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중소기업 신입사원과 기존 재직자들을 위한 청년 내일채움공제와 재직자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장기근속 할 수 있도록 청년(재직자), 기업, 정부가 2년 간 공동으로 적립하여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입사원들을 위한 청년형과 기존 재직자들을 위한 재직자형 내일채움공제로 나눠지는데 이는 근속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 재직기간이 6개월 미만: 청년형 내일채움공제

* 재직기간이 6개월 이상: 재직자형 내일채움공제

 

청년 내일채움공제

* 월 입금: 125,000원

* 총 기간: 24개월 (2년)

* 청년 부담금: 125,000원 x 24개월 = 300만원

* 기업 부담금: 300만원

* 정부 지원금: 600만원

* 만기 수령액: 1,200 만원 + @(이자)

 

작년까지는 3년형이 있었지만 현재는 2년형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2년의 가입 기간동안 매달 12만 5천원씩 납입하면 기업 부담금 300만원, 정부지원금 600만원이 합산되어 1,200만원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1,200만원과 납입 기간에 해당하는 이자가 따로 또 수령됩니다. 목돈 마련이 힘들 수 밖에 없는 청년들에게는 매우 좋은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연령)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 군필자는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 단 최고 만 39세로 한정

(고용보험 이력)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

 - 단,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제외

 - 방송통신, 사이버(원격대학),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 제외

(학력) 제한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휴학 중인 자는 제외, 졸업예정자는 가능

(급여) 월 급여 300만원 이하

 

기업 또한 규정이 있는데요.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의 중소기업에 해당되며, 일부 5인 미만 기업도 참여 가능하니 세부 업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신청방법

출처: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busi/tmrrwDeductEmpInfo.do

대략적인 신청 프로세스는 위와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참여신청서 제출 후 자격요건이 부합하는지 심사 및 선발을 거쳐 대상자로 선발되었다는 연락을 받으면 그 후 청약 신청을 진행합니다. 신청 과정이 복잡해보이지만 실제로 청년이 직접 해야되는 것은 참여신청서 작성 및 청약 신청밖에 할게 없어요. 맨 처음 스텝에서 운영기관을 설정하면 운영기관과 기업이 서로 연락하여 대부분의 일을 처리합니다!

 

첫 직장에 취업한 청년의 경우, 회사 측에 청년내일 채움공제가 가능한지 여부를 종종 물을텐데요. 이때 기업에서 기업부담금이 있기 때문에 우린 해주지 않는다라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형 내일채움공제는 기업 규모에 따라 기업이 실제로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래 표를 참고하여 확실하게 말씀해주세요.

사업장 규모 기업 실제 부담금
30인 미만 0원
30~49인 60만원
50~199인 150만원
200인 이상 300만원

 

재직자형 내일채움공제

 

재직자형 내일채움공제도 구체적 액수를 제외하면 돌아가는 시스템은 청년형 내일채움공제와 동일합니다.

* 월 입금: 최소 12만원

* 총 기간: 60개월 (5년)

* 청년 부담금: 120,000원 x 60개월 = 720만원

* 기업 부담금: 1,200만원

* 정부 지원금: 1,080만원

* 만기 수령액: 3,000 만원 + @(이자)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온/오프라인 둘다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아래 링크에서 하시면 됩니다.

 

https://www.sbcplan.or.kr/main.do#none

 

www.sbcplan.or.kr


저 또한 작년에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이 만기되어 만기금과 이자를 수령했었는데요. 재작년보다는 지원금이 줄어들긴 했지만 아직도 매우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순간적인 퇴사 욕구가 들어도 차곡차곡 쌓이는 지원금들을 보면서 잘 버틸 수 있었거든요. 이 회사가 어느정도 내 커리어에 도움이 되겠다 생각이 들면 꼭!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