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궁합이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에 대해는 많이 들어보셨어도 같이 먹으면 안좋은 음식에 대해는 많이 들어보시지 않으셨을거에요. 건강해지려고 편식없이 먹는 음식인데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거나 효과가 반감이 되는 등 마이너스 효과가 있을수도 있다는 건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같이 먹으면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 & 두부
시금치와 두부하면 두부를 으깨 시금치와 함께 버무려 먹는 시금치두부무침 반찬이 바로 떠올려집니다. 하지만 시금치와 두부는 음식궁합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따로따로 먹으면 매우 건강한 식재료지만 같이 먹으면 시금치의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두부 속에 있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또한 많이 섭취를 하면 옥살산과 칼슘이 만나면 체내에 수산칼륨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불용성이라 결석을 초래할 확률이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멸치와 시금치도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미역 / 파
파에는 인과 유황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이 미역의 칼슘과 결합하면 우리 몸에 영양소가 흡수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토마토 / 설탕
찰토마토를 썰어서 설탕을 듬뿍 뿌려 드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토마토 속에는 무기질과 비타민B가 매우 풍부합니다. 하지만 설탕과 함께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이 성분들이 소화를 시키기 위해 쓰여져서 흡수율이 감소합니다. 대신 소금을 살짝 곁들여 먹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이 /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
오이에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스코르비나아제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인데요. 비타민C가 많은 야채와 같이 먹을 경우 비타민C를 산화시켜 영양소가 많이 손실됩니다.
콩 / 치즈
두가지 음식 모두 고단백 식품입니다. 하지만 두 음식을 같이 먹을 경우 콩의 인산 성분과 치즈의 칼슘 성분이 만나 인산칼슘을 생성하게 돼요. 이는 결국 몸 밖으로 배출돼 우리 몸의 흡수율을 저하시킵니다.
건강하려고 먹는 음식인데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되거나 아무런 이점이 없다면 억울하겠죠?
같이 먹으면 안좋은 음식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이왕이면 시너지 효과가 넘쳐나는 음식 조합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이상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