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멍 빨리 빼는 법, 눈 주위에 멍이 쉽게 드는 이유

by Today's 씬젼 2020. 3. 6.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멍 빨리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멍은 정말 자주 듭니다. 보통 어딘가에 세게 부딪혔을 때 자주 드는데 아픔의 정도, 상태에 따라 멍 색깔도 다르고 어느 부위에 상관없이 어디든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나 팔 등에 난 멍은 가릴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괜찮지만 얼굴에 난 멍은 가릴 수도 없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해서 많이 신경이 쓰이실 거에요. 


멍은 외부의 큰 충격으로 인해 피부 내에 상처가 생겨서 모세혈관이 터지고 거기서 흘러나온 혈액이 피부 안쪽에서 뭉치게 되어 푸른색 내지는 보라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멍은 대체로 나이가 들면서 더 쉽게, 자주 들게 되는데요. 나이를 먹음에 따라 피부의 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층이 점점 더 얇아지고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 한번 생긴 멍은 점점 갈수록 느릿느릿 회복됩니다. 멍이 잘 드는 부위로는 피부가 얇은 눈 주변이 대표적입니다. 눈 주위의 멍은 다른 부위의 멍보다 더 색이 진하고 뚜렷하게 나타나고 얼굴 부위라 잘 가려지지 않아서 한번 멍이 들면 일상 생활에 정말 많은 불편함이 있으실 겁니다.

◈ 멍의 5단계

멍 색깔을 떠올려보면 파란색, 보라색, 자주색, 초록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깔이 떠오릅니다. 멍은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됨에 따라 점점 색이 변하는데요. 아래의 순서와 같습니다.

 

빨간색파란색보라색초록색노란색

 

1. 빨간색: 다친 직후에 보여지는 색의 멍입니다. 모세혈관이 외부 충격으로 인해 파괴된 직후라 빨간색으로 보여집니다.

2. 파란색: 파괴된 혈관에서 새어나온 혈액이 산소를 잃으면서 서서히 푸른 빛으로 변합니다.

3. 보라색: 적혈구가 새롭게 생성되면서 보이는 색입니다.

4. 초록색: 새롭게 생성된 적혈구가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면서 보여지는 색입니다.

5. 노란색: 헤모글로빈에 의해 변환된 빌리루빈이라는 성분 때문에 보여지는 색입니다.

 

멍이 드는 부위 중에 제일 신경쓰이시는 부위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눈 주변일거에요. 저 또한 눈 주변을 한번 다쳤던 적이 있었는데 멍이 심하게 들어서 약 2주정도 고생을 했습니다. 관자놀이 쪽을 쇠 막대기에 부딪혔었는데 직후에는 타박상과 같은 통증만 있고 눈에는 아무 이상이 없어서 초기에 대처를 하지 않은게 큰 잘못이었어요. 눈 주변은 피부조직이 워낙 약하고 피부층이 얇기 때문에 주변에서 퍼진 혈액이 더 넓게 번지고 내가 이 정도로까지 다쳤었나 할 정도로 퍼져 나갑니다. 저 또한 다치고 나서 12시간 이상 지난 뒤에 서서히 멍이 퍼지더니 눈 한쪽 전체에 손바닥 반만한 멍이 생겼었어요. 당시 멍을 빨리 빼기위해 이것저것 검색도 많이 해보고 여러가지 시도도 해봤었는데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멍 빨리 빼는 법

1. 냉찜질

다친 직후에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충격을 받은 모세혈관에서 새어나오는 혈액이 더 넓게 퍼지는 것을 방지해주므로 다치고 난 직후에는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온찜질을 할 경우 멍이 더 넓은 부위로 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온찜질

멍이 생기고 며칠 뒤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더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멍이 더 빨리 사라지게 합니다.

3. 비타민 챙겨먹기

비타민C를 챙겨먹는 것은 멍을 빨리 낫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로 섭취하는 영양제가 없으실 경우,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챙겨먹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4. 마사지하기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멍든 부위에 달걀로 문지르는 장면을 여러번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달걀이 멍에 좋은 성분이 있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동그란 물체로 살살 문질러 줌으로써 혈액 순환이 더 잘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마사지하는 경우, 상처 부위가 오히려 더 심해질 수도 있고 달걀 표면이 비위생적인 경우가 많으니 꼭 세척 후 살살 문질러 주셔야해요.

 

5. 바르는 약, 멍 크림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마그네슘 크림이 멍을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혈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먹는 약 섭취가 있습니다. 멍 자체만을 위한 약은 아니고 어혈을 풀어주는 약이 있는데 저는 예전에 약국에서 구입했었어요. 하지만 그닥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어서 따로 추천은 안드립니다^^;

 

이상 멍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일 좋은건 애초에 멍이 들지 않도록 조심 해야하는 거겠죠? 한번 생기면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고 통증도 심한 경우가 있으니 미리미리 조심해서 멍들 일이 없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