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고추잎 효능 효과 고추나물 부작용 고춧잎 손질법 잘 고르는 법 보관기간

by 데일리라잇 2022. 9. 28.
반응형

고추잎 효능 효과 고추나물 부작용 고춧잎 손질법 잘 고르는 법 보관기간

이번 포스팅은 고추잎의 효능, 효과 및 부작용, 고춧잎 손질법, 잘 고르는 법, 보관 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춧잎

고춧잎은 여러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 나물 중 하나인데요. 열대지방과 온대지방에 분포하는 고온성 작물로, 비옥하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고추잎은 10월이 제철이라 가을 별미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잎 효능 및 효과

고춧잎은 고추 못지않게 비타민과 다양한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지, 그 효과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타민C

고추에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고춧잎에도 고추나 다른 과일류 못지 않게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해주고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세포 조직에 유용한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우리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준다고 하네요.

2. 칼슘

고추잎에는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슘은 잘 알려져있다시피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에도 작용하여 긴장과 흥분을 가라 앉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베타카로틴

약간은 생소하실 수도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소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소 중 하나인데요. 고춧잎과 고추 열매에 고루 분포돼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활성 산소가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여 세포를 재생시키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 방지, 동맥 경화 등의 혈관 질환, 항암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일석이조가 따로 없습니다.

반응형

4. 칼륨

칼륨은 체내 나트륨 농도를 조절해주어 고혈압인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은 영양소인데요. 나트륨 농도 뿐만 아니라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5. 엽산

엽산은 녹황색 채소를 비롯한 각종 채소, 콩, 곡물, 과일 등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엽산은 새로운 적혈구를 만들어내는데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빈혈을 예방해주고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6. 플라보노이드

고춧잎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뛰어나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체내 염증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고추잎 부작용

고춧잎에는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따라서 과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데요. 말린 고추잎의 경우에는 하루에 200g 정도 섭취하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만약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기타 질병이 있으신 분이라면 의사와 상의한 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추잎 잘 고르는 법

반응형

고춧잎은 잎이 작고 연할수록 좋습니다. 이파리가 뻣뻣할 경우 나물무침을 했을 때 질기고 그 맛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고추잎은 어리고 연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잎 손질하는 법

1. 고추잎에 붙어있는 뻣뻣하고 억센 줄기는 제거하고 이파리만 다듬어줍니다.
2. 줄기를 제거한 고춧잎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3. 끓는 물에 소금 한줌을 넣고 살짝 데쳐줍니다. 너무 오래 데칠 경우 이파리가 물러질 수 있으니 무르지 않게 살짝 데칩니다.
4. 삶은 고춧잎을 건져 찬물에 헹군 후 줄기가 딱딱한 것은 골라냅니다.
5. 물기를 꼭 짜낸 고추잎은 충분히 말려 보관합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뒤집으면서 말려야 합니다.
6. 잘 말려진 고춧잎은 다시 먹을 때 물에 담가 불린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후 양념하여 드시면 됩니다.

고추잎 보관하는 법, 보관 기간

고춧잎은 보관할 때 반드시 삶아서 말린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적정 보관온도는 18~25℃ 이고, 적정 보관 기간은 약 3개월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추잎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도 더욱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