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황반변성 원인 및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예방법 치료방법 좋은 음식 영양제

by 데일리라잇 2022. 9. 29.
반응형

황반변성 원인 및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예방법 치료방법 좋은 음식 영양제

안녕하세요. 데일리라잇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황반변성이라는 질병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눈 건강 지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황반변성이란?

사람의 눈을 카메라에 비유하는 것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데요. 대부분의 초점이 망막의 한 가운데에 맺히게 되는데 이 부분을 황반이라고 합니다. 노란색의 원반 모양이라 붙여진 이름인데요. 황반은 우리 시야의 약 90%를 담당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망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각정보를 전기 신호로 바꿔서 대뇌로 보내주게 되면 우리는 사물을 인식할 수 있어요. 이 황반이라는 부분에 이상이 오면 곧바로 시력 저하가 뒤따르게 되는데, 황반변성은 이 부분의 시세포가 빛과 색상을 감지할 수 없는 조직으로 바뀌어 시력 감소가 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황반변성 원인

황반 변성은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전, 노화, 독성, 염증, 고도근시 등이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전적 요인

황반변성은 인종적으로 본다면 백인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아시아인, 그다음은 흑인인데요. 가족력이 있는 경우,  황반변성이 발생할 확률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약 3배 정도 높다고 하네요.

 

2. 나이, 노화

황반 변성의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 관련 황반변성의 발병률은 연력에 따라 점점 증가하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인종과 성별을 달리 한 연구에서도 동일한 양상을 띱니다. 고령으로 갈수록 황반 주변 부위가 퇴화되는데 이때 고령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50대라고 하네요.

 

3. 안과적 인자

백내장 수술을 받은 경우나 원시가 있는 경우 그 위험도가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4. 고도근시

황반 변성을 유발하는 다른 원인 질병으로는 근시성 황반변성도 있습니다. 8디옵터 이상을 보통 고도근시로 보는데, 근시는 안구 크기에 비해 굴절력이 너무 크거나 굴절력에 비해 안구 크기가 너무 클 때 외부 이미지가 망막에 정확히 맺히지 않아 생깁니다. 안구 크기가 큰 사람들은 안구 벽이 얇고 약해지기 쉬운데 안구 내부에 망막이 얇아지고 황반 부위에 변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흡연습관

흡연을 한 사람들이 황반 변성을 유발할 확률이 약 2배에서 최대 5배까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원인과는 달리 교정할 수 있는 원인이기에 시력 보호를 위해서 꼭 금연하는 것이 좋겠네요.

 

6. 염증정도

전신적 염증 정도도 황반 변성의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염증성 질환에 따라 황반변성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황반변성 증상

대개 황반변성 초기 단계에서는 글자나 반듯한 직선이 흔들리거나 휘어져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치료를 하지 않고 그냥 두면 글자를 읽을 때 글자에 공백이 보이거나 그림을 볼 때 특정 부분이 소실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물체가 찌그러지거나 왜곡되어 보이고 시신경이 집중적으로 몰려 있는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에 사물을 보는데 큰 지장이 생깁니다. 치료를 계속 미루다 보면 심각할 경우 실명에 이르기도 하니 초기 단계에서부터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및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

 

황반변성 자가진단법

반응형
  • 결막염이 계속 재발한다.
  • 눈물이 자주 흐른다.
  • 눈이 욱씬거리고 통증이 있다.
  • 갑작스럽게 시력저하가 생겼다.
  • 격자무늬가 구불구불하거나 왜곡되어 보인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황반변성 예방 방법

황반 변성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정기적인 검진입니다.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하여 황반부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면 시력 저하가 당연하다고 생각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고 합니다. 시력이 갑작스레 떨어졌다고 느껴지면 꼭 안과에 방문하여 망막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황반변성 치료 방법

황반 변성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들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한다면 시력 저하를 최대한으로 늦출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은 건성과 습성으로 구분되며 치료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건성 황반변성의 경우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고 하며, 습성 황반변성의 경우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광역학 요법, 레이저 광응고술, 안구 내 주사가 그 세 가지입니다.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영양제

황반변성에 좋은 영양제로는 루테인, 오메가 3 등이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황색 채소, 등 푸른 생선, 블루베리, 당근, 호박, 검은콩, 구기자, 시금치 등이 황반변성에 좋다고 하니 자주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황반변성은 녹내장, 백내장과 더불어 자칫 방치시키면 실명까지 이르게 되는 3대 주요 눈 질병이라고 합니다. 증상이 있으실 경우 가급적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