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항생제 먹고 술 먹어도 될까? 항생제 먹을 때 피해야 될 음식과 이유를 알아보자

by 데일리라잇 2022. 3. 22.
반응형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항생제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잠잠했던 술 약속들과 회식들이 다시 부활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에 따라 기존에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었거나 피부과나 내과에서 처방받은 항생제와 술을 동시에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는 분들이 많이 느신 것 같습니다.

 

▶ 항생제?

항생제는 미생물에 의해 만들어진 약물로 다른 미생물을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몸속에 침투한 세균 바이러스를 더 이상 자라지 못하게 막아주고 억제하여 세균 감염을 막고 치료하는 물질입니다.

보통 약국에서 약사에게 약을 구입할 때나 의사의 진료를 받을 때

항생제 먹고 술은 얼마나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자주 묻곤 하는데요.

"NO! 절대 안 된다"

입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항생제 복용시 술 마시면 안되는 이유 ①

술에는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알코올은 잘 알려져 있듯이 간에 매우 부담을 주지만 간뿐만 아니라 뇌 기능 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알코올 성분은 약물과 상호작용이 발생하여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도 있고 대사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는 알레르기와 염증 반응을 유발합니다. 물론 술만 그런 것이 아니라 담배도 마찬가지라 병원에서는 꼭! 항생제 복용할 때 술과 담배는 자제하라고 권고합니다.

 

▷ 항생제 복용시 술 마시면 안되는 이유 ②

또한, 항생제 복용 시 술을 먹으면 신장에도 무리를 준다는 것을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예요. 알코올 섭취만으로도 이미 신장에 한번 무리를 가한 것인데 거기에 항생제 약물 성분까지 더해지면 우리 몸의 신장에는 더 큰 부담이 됩니다. 난 신장이 튼튼해서 괜찮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신장은 한 번 손상이 되기 시작하면 완전하게 회복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매우 어렵습니다. 

더욱이 증상이 악화되고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때까지 별 다른 이질감을 느끼지 못해 그 심각성을 몰랐다가 뭔가 불편함을 느껴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심각한 상태라고 진단받으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 항생제 복용시 술 마시면 안되는 이유 ③

특히 고령환자의 경우에는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예전보다 고령 환자들이 더 늘어나는 추세이고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대사성 질환을 앓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 분들은 한 가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아닌, 여러 가지 다양한 약물을 혼합하여 투약하기 때문에 약물에 의한 신장 손상 비율이 많습니다. 그중 항생제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매우 높은데요. 이러한 경우에 알코올 섭취까지 했다면 그 위험성은 어마어마하겠죠?

그렇다면 술만 피하면 될까요?

한약을 복용할 때 돼지고기, 밀가루, 튀김류 피하세요~ 하는 것처럼 항생제 복용 시에도 같이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들이 있어요. 

 

▷  유산균이 들어간 음식

보통 유산균은 소화가 잘되게 해 주고 대장 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몸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는데 항생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좋은 효과를 내진 못합니다. 유산균 안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이 소화되는 동안 항생제와 결합하여 소화하기 불편한 물질을 만들어냅니다. 항생제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유산균이 들어간 음식은 잠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

항생제 성분이 몸에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돼서 약효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이나 심장 두근거림도 유발할 수 있어요.

▷  유제품

흔히 유제품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우유. 우유는 항생제의 약 흡수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신장, 피부, 연조직 감염 등에 처방되는 퀴놀린계 항생제는 특히 더 함께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하네요.

치즈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이염이나 여드름과 같이 피부 트러블성 치료로 주로 처방되는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는 특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항생제를 처방받으셨다는 것은 체내에 염증이 있기 때문이 많은데요.

아래 포스팅에서 염증과 술의 관계, 그리고 염증 났을 때 좋은 음식도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염증과 술의 관계, 염증 났을 때 좋은 음식

오늘은 염증과 술의 관계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사랑니를 뽑았을 때나 신경치료 중 또는 피부 염증이 심해서 뒤집어졌을때, 목감기에 심하게 걸렸을 때, 귀를 뚫었을

livingnow.tistory.com

 

이상으로 항생제 복용 시 술을 먹어도 되는 것인지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