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현대인의 적! 역류성식도염 증상, 예방법,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데일리라잇 2020. 2. 20.
반응형

직장인, 학생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는 증상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역류성식도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것 같아요. 저 또한 역류성식도염을 오래 앓아봤고 한동안 괜찮더니 요즘 다시 생긴 것 같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장 장애 중 가장 흔한 질환 역류성식도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1. 신물이 올라옴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정상의 경우 위장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며 음식물을 아래로 내려가게끔 운동을 하지만 역류성식도염일 경우 하부 식도의 괄약근이 약해져서 정상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음식물이 다시 위로 역류하며 신물이 올라오게 됩니다.

 

2. 가슴이 쓰림

위산과 섞인 음식물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게 되면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 때문에 가슴 쪽이 쓰리거나 답답함 또는 목에 무언가가 걸린 느낌이 들곤 합니다.

 

3. 마른 기침, 목이 쉼

식도가 건조해지면서 만성으로 마른 기침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평소보다 목이 자주 쉬거나 심한 경우 목소리가 변하기도 합니다.

 

4. 입냄새 또는 치아부식

신물이 자꾸 올라오면서 입냄새를 유발하거나 위산으로 인해 치아가 부식될 수도 있습니다.

 

▶ 역류성식도염 예방법/습관 개선하기

1. 카페인 줄이기

2. 식후 바로 눕거나 앉지말기

3. 스트레스 관리하기

4. 술, 담배 자제하기

5. 급하게 먹지 않기

6. 자극적인 음식(너무 맵고 짠) 피하기

7. 폭식하지 않기

8. 규칙적인 식생활 습관 들이기

 

생각보다 예방법이 매우 간소하지만 또 제일 지키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침 출근 후 바로 마시는 커피를 며칠 참았더니 증상이 바로 호전 되었습니다. 병원에서도 직장인분들의 역류성식도염 가장 큰 원인이 공복 커피라 하네요. 또한 점심식사 후 20~30분 여유시간에 커피를 마시는 대신 근처 공원산책을 했습니다. 바로 앉지 않고 어느정도 소화를 시키고 오후 근무를 시작하니 앉아있는게 훨씬 덜 더부룩하고 신물이 올라오지 않더라구요. 사소한 변화이지만 증상이 금방 개선될 수 있으니 꼭 지켜야하겠죠?!

 

▶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U, 비타민K, 엽산,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이 있어요. 특히 비타민U와 K는 위장질환에 효과적이어서 역류성식도염 뿐만 아니라 위염 등과 같은 위장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2. 감자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주어 음식물의 소화기능과 흡수를 향상시켜 줍니다.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며 감자의 타닌 성분이 위장의 헬리코박터 균을 제거해줌으로써 염증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3.  브로콜리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비타민U가 풍부하여 위장 장애에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위장과 장을 보호해주고 염증을 완화 및 억제하는 기능을 하여 역류성식도염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사진출처: https://www.freepik.com/


현대인들이 정말 흔하게 걸리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어서 금방 낫겠지 하고 간과하다가는 위염, 위암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불편함이 심해지면 꼭 병원 방문 및 치료를 추천합니다. 대부분 2주치 정도의 약을 지어주는데 3-4일 정도만 먹어도 빠르게 호전되더라구요. 쉽게 쉽게 걸리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역류성식도염, 방치하지 말고 미리미리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