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대다수가 비타민D 결핍? 비타민D를 꼭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

by 데일리라잇 2020. 3. 3.
반응형

 

현대인들이 가장 부족한 영양소 중 하나가 비타민D인 것 아시나요? 성별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비타민D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타민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는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보충을 해줘야만 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햇빛에 노출되면 자체의 비타민D를 자가 생산합니다. 하지만 사람 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이러한 햇빛에 충분히 노출되지 않는 환경에 살아서 음식이나 영양제 등으로 비타민D를 섭취합니다. 비타민D는 우리 몸의 칼슘, 마그네슘, 인산을 섭취하는데 필요합니다.

 


햇빛이 쨍쨍한 여름철이면 괜찮겠지만 햇빛이 없고 날씨가 추운 겨울이나 요즘과 같이 매일매일 미세먼지가 심해 외부활동을 잘 못하는 경우 비타민D는 저절로 부족해지기 마련입니다. 부족한 비타민D를 음식물로 보충하려면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해야 하고 체내 흡수율도 낮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우리 몸의 뼈의 밀도를 높여줍니다. 뼈가 튼튼해지면서 골다공증 위험도 줄어들고 기초 면역력을 증진시켜줍니다. 또한, 우울증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현재 우리 인류의  40~90% 정도가 비타민D 결핍이라고 합니다. 비타민D가 모자르면 성장판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변형을 일으키거나 구루병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근육통, 근육 약화 등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노인의 경우 비타민D를 더 철저하게 섭취해야겠죠? 임산부에게도 꼭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아래는 비타민D 결핍 징후입니다. 간단히 체크해보세요!

 

□ 소화 장애

□ 머리에서 자주 땀이 난다.

□ 뼈에 통증이 있다.

□ 비만이나 과체중

□ 검은 피부

□ 우울한 기분

 

꼭 챙겨먹어야하는 비타민D라지만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에요.

일일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는 경우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영양제 용기마다 제공되는 알맞은 섭취량을 미리미리 확인해서 안전하게 섭취하세요! 

저는 나우푸드에서 나온 비타민D 5,000IU를 섭취하고 있는데요.

총 120개 캡슐이고 2일에 한번씩 섭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지방를 포함한 식사를 한 후에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 분들은 햇빛 보기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닐거에요. 물론 지금은 겨울철이라 그렇기도 하지만 해가 떠있는 시간에는 실내에 있어야 하다보니까 기분도 축축 쳐지고 괜히 우울감도 들더라구요. 바로 비타민D 영양제를 사서 먹기 시작했는데 많이 개선된 느낌입니다. 다른 영양제는 까먹어도 비타민D는 절대 까먹으면 안된다는 소리를 듣고 꼭꼭 챙겨먹고 있습니다ㅎㅎ이제는 습관이 된 것 같네요.

 

사소한 습관 하나로 내 몸을 지킬 수 있습니다. 실내활동이 잦으신 분들은 미리미리 꼭 챙겨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