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생활정보

자취 직장인들을 위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알아보기

by 데일리라잇 2020. 2. 13.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중견기업 취업 청년들과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직원들을 위해 

연 1.2%의 이자로 최대 1억원까지 대출가능한 지원사업


연 1.2%는 어떤 대출상품을 찾아봐도 제일 적은 금리일거에요. 타지역으로 취업을 하게 되면서 부득이하게 자취를 시작하는 초년생들을 위해 꼭 필요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또한 최초 계약 2년 이후에 최대 4회(2년씩) 연장 가능하기 때문에 총 10년간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니 정말 놓치면 안되는 지원사업인 것 같아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지원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아래 표로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자격요건


 나이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또는 세대주 예정자)

 * 병역법에 따라 현역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만 39세까지 신청 가능)

 소득

 외벌이 또는 단독세대주: 부부합산/단독소득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맞벌이: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

 재직

 중소, 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사람

 기타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청년 창업금을 지원받은 사람


만약 내 소득이 상여금이나 기타 성과금을 포함하면 연 3,500만원이 넘을 것 같다 하시는 분들은 미리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봉 계약서와 상관없이 원천징수영수증 기준이기 때문에 연봉이 3,500만원보다 낮더라도 특별상여금이나 보너스 등이 많아서 실제 받은 금액이 3,500만원을 초과했다면 대출진행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대상주택은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또는 주거형 오피스텔이며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인 주택입니다.

대출은 80%, 100%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저도 작년 말에 전셋집으로 이사를 가려고 열심히 발품 팔아본 결과 100% 대출이 가능한 매물이 거의 0에 가깝더라구요. 딱 한 군데를 봤는데 정말 오래되고 낡은 건물의 집이었습니다. (물론 지역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신청 준비서류


 개인 준비서류

1. 신분증 사본

2.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주민번호 포함)

3.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4.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이력내역서

5. 가족관계증명서

 회사 요서류

1. 사업자등록증 사

2. 재직증명서

3.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무기간이 1년 이하일 경우, 급여명세서로 대체)

4. 주업종코드 확인서


서류심사를 거쳐서 실제 대출이 진행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은행마다, 담당자마다 진행이 조금 빠른 경우도, 느린 경우도 있으니 한달 반정도의 여유기간을 두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특히 청년 전세자금대출 지원사업을 많이 맡아보지 않은 담당자의 경우, 자꾸 다른 서류도 요청하거나 다른 절차가 추가되기도 하더라구요. 저도 이것 때문에 시간을 많이 버린 적이 있어서 꼭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 추천 드립니다. 월세 때문에 많은 부담을 느끼셨을 직장인 분들은 필히 확인하시고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