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당질저감제란? 당질저감제 종류 효능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by 데일리라잇 2022. 9. 25.
반응형

◈ 당질 저감제란? 당질 저감제 종류 효능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은 당질저감제란 무엇인지, 당질 저감제의 종류와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질 저감제

당질 저감제라고 들어 보셨나요? 약간은 생소한 단어일 수 있을 텐데요. 당질 저감제란 혈당을 관리해주는 보조식품으로 식품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의 당질 또는 식이로 접하는 다양한 당질을 관리하는 일종의 혈당 관리제입니다. 당뇨 판정을 받았거나 당질이 함유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시는 분, 당 수치가 높은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밥을 섭취할 때 어느 정도 씹다 보면 밥알이 잘게 부서지고 은은한 단맛이 느껴지게 됩니다. 이는 밥알이 저작운동을 겪게 되고 우리의 침과 섞여 포도당으로 분해된 것인데요. 이렇게 분해된 포도당은 우리의 몸으로 흡수되어 혈당을 높이고 혈당이 어느 적정 이상을 초과할 경우 우리 몸에선 인슐린이 분비되어 당 수치를 다시 낮춰 적정 수치를 유지하게 합니다. 하지만 인슐린이 감당하지 못할 만큼의 포도당(탄수화물)이 체내로 들어오면 우리 몸은 처리하지 못한 당을 지방으로 축적 시킵니다. 

 

탄수화물의 당질을 만성적으로 과잉 섭취하면 비만, 당뇨, 지방간, 심혈관질환을 포함한 여러 대사 질환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관리하는 것이 당질 저감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당질의 종류

갈락토오스 유당, 만노오스 단당류 속, 아라비노스 오탄당, 자일로스 단당류 속, 프락토오스 과당, 글루코오스 포도당 총 6가지의 당질이 존재합니다.

 

반응형

당질저감제 종류

1. 구아바잎

구아바는 열대 과일의 일종으로 잎을 꾹 누르면 기분 좋은 향기가 퍼져서 허브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월계수 향과 유사하면서도 월계수 잎과는 달리 쓴 맛이 없어서 월계수 잎을 대신하는 향신료로도 사용합니다. 구아바 과육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고 잎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서 식후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바나나잎

바나나잎은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과 중성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떨어진 인슐린의 민감성을 높이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잎을 직접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바나나잎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라 하네요.

 

3. 옥수수겨 식이섬유

옥수수겨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E가 많이 함유돼 있어 노화를 막아주고 잇몸 붓기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액상이 아닐 경우, 반드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4. 귀리-

귀리에 가장 많이 함유돼 있는 성분인 베타글루칸 성분은 체내의 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시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당뇨병이나 직장암 발생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키토올리고당

키토산은 조개나 게, 랍스터와 같은 갑각류에서 채취할 수 있는 물질인데요. 이 키토산을 이용하여 만들어내는 물질이 바로 키토올리고당입니다. 키토올리고당은 몸 밖으로 빠져나갈 때 중금속이나 콜레스테롤을 함께 배출하여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미국 FDA에서 인증할만큼 당질저감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당질저감제 효능

우리 몸의 세포가 포도당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식후 급격하게 증가하는 혈당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장내 탄수화물 분해효소를 억제하거나 인슐린 저항성에 도움을 주어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당질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것을 조절해주어 당을 서서히 분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당질저감제 부작용

당질 저감제는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먹는다고 해서 병이 완전히 낫는다거나 아예 걸리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치료가 절실히 필요한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임의로 판단하여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으니 몸 상태를 먼저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 강하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오,남용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과체중, 운동부족, 임신, 스트레스 상황에서 당질저감제만 믿고 섭취하는 경우 정상 유지가 어려우니 운동과 체중감량, 스트레스 관리 등의 부가적인 활동이 꼭 병행되어야 합니다. 혈당 조절이 어려우신 분들은 당질저감제 뿐만 아니라 저당 밥솥에도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저당 밥솥은 말 그대로 저당밥을 지을 수 있는 밥솥으로 일반 밥에 비해 탄수화물과 당의 함유량이 적고 그에 따라 칼로리가 낮습니다. 체중 조절을 꾸준히 하시는 분들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밥솥으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질저감제란 무엇인지, 당질의 종류, 당질저감제의 효능과 종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