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꼭 알아두면 유용한 불면증 자가진단법과 불면증에 좋은 음식

by 데일리라잇 2022. 3. 29.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현대인의 적, 불면증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겪어봤을 불면증은 주위 사람들에게서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듯이 잠을 깊게 자는 것은 우리 몸에 쌓인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강에 매우 중요한데요. 잠이 들기 어렵거나 질 높은 수면 시간을 유지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잠을 푹 자는 것은

단순히 피로회복 만이 아닌 낮 시간 동안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꼭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약 33%가 불면증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 그중 약 5% 미만의 사람들만 병원을 찾는다고 합니다.

그냥 잠을 좀 못자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불면증이 계속되면 수면 시간이 충족되지 못해 만성 피로감이나 집중력 감소, 소화 불량 등의 문제가 생길 뿐만 아니라

우울증, 불안 장애, 신경과민 등으로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불면증 자가진단

아래 증상이 주 4회씩 3주 연속 지속된다면 불면증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1. 잠드는 데 30분 이상 걸린다.

2. 누워있을 때 잡생각이 많이 든다.

3. 잠을 자도 늘 피곤한 느낌이고 낮 시간 동안 피로감이 몰려온다.

4. 자는 동안 두 차례 이상 깬다.

5. 깨고 난 후 다시 잠드는 데 오래 걸린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감태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 감태는 주로 제주도나 서해안 등의 청정지역에서 재배합니다. 감태는 수면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서 천연 수면제라고도 불린다고 하는데요. 감태에는 플로로탄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 외에 혈관 건강, 빈혈 예방, 염증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꿀 특유의 단맛은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생체 호르몬으로 불면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인데요. 대표적인 수면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어요. 생체 리듬이 깨진 분들이나 멜라토닌 수치가 낮은 노인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견과류

아몬드, 브라질너트,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류는 꿀잠을 자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과 숙면 미네랄인 셀레늄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잠을 푹 잘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의 긴장도를 떨어뜨려주는 효과가 있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배탈이나 탈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뜻한 우유 한 컵

우유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특성이 있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 또한 풍부해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기 때문에 잠들기 전 따뜻하게 데워 한 잔 마시면 위도 편안해지고 잠도 잘 온다고 하네요.

 

양파

피로가 원인인 불면증에는 양파가 좋습니다. 양파의 알싸하고 매운 냄새인 '알린' 성분은 뇌를 자극하여 혈액이 돌게 해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퀘세틴이라는 성분 또한 불면증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바나나

바나나는 앞서 얘기했던 마그네슘과 수면 촉진 아미노산인 트립토판과 칼륨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바나나를 통해 섭취한 트립토판이 우리 뇌에 도달하여 작용하는데 약 한 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잠에 들기 한 시간 전 바나나 하나를 섭취하면 깊은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샐러리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샐러리에도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밤낮이 자주 바뀌는 등 수면이 매우 불규칙하거나 우울증, 스트레스, 불안장애 등이 있는 분들은 멜라토닌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샐러리를 섭취하면 멜라토닌 성분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마그네슘, 엽산 등도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다고 하네요.

상추

예전에 학생 때 상추 많이 먹으면 수업 때 존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었는데 상추에 멜라토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상추 이파리 쪽이 아닌 줄기 속 투명한 흰색 부분에는 락투 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최면, 진해, 진정 효과가 있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리

체리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로 불면증에 지치신 분들이 종종 체리주 스나 체리즙을 찾곤 하는데요. 말린 체리 100g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7mg이나 들어 있어서 잠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차

대추는 흔히 스트레스나 신경과민으로 인한 불면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감태와 마찬가지로 잠들기 전 섭취했을 경우 천연 수면제 역할을 하고 칼슘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아요. 대추씨에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이완해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대추씨와 함께 차로 달여 먹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음식보다 우선인 것은 일단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고 걱정을 줄이는 것입니다.

물론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명상이나 가벼운 산책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먼저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오늘 하루는 모두들 아무 걱정 없이 푹 잘 수 있는 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