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면역력 높이는 습관과 음식! 바이러스 스스로 이겨내기

by 데일리라잇 2020. 3. 5.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역력 증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이란 감염이나 질병으로부터 대항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높으면 사소한 질병에 잘 안걸리고 면역력이 취약하면 감기 등에 잘 걸린다고 해요. 이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면서 면역력이 무엇인지, 면역력을 증가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바이러스를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 

1. 몸 따뜻하게 하기 

몸이 냉기가 많아져서 차가워지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지 못합니다.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의 물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땀을 흘림으로써 혈액 속의 노폐물이 제거되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균형있는 식사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과 영양소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3. 규칙적인 운동습관 기르기

운동은 근육 뿐만 아니라 심장도 단련할 수 있고 면역력 강화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햇빛을 쬐며 운동할 경우 더욱 효과적이며 실내에서 하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 등의 경우에도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에 권장하는 수분 섭취량은 약 1.5L 정도입니다. 하루에 7잔에서 8잔 정도 되는 양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권장량을 거의 채우지 못해요. 수분은 노폐물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고 독소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이 효과적이에요. 

 

5.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시간 

우리가 자는 동안에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게 됩니다. 멜라토닌은 수면호르몬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밤 11시~새벽 3시 사이에 멜라토닌이 분비되므로 이 시간에는 꼭 깊이 잠에 빠져있는게 좋다고 하네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 발효음식 

발효음식에는 유산균이 풍부합니다. 음식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유산균이 만들어지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유산균은 장에 도움이 되고 장은 면역력의 70%나 담당하고 있어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 김치가 있어요. 김치에는 살균작용을 하는 마늘과 생강이 풍부하고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항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매우 면역력 증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2. 따뜻한 차 

따뜻한 차 한잔의 효과는 생각보다 정말 커요. 몸이 찰 때 마시는 따뜻한 물이나 차 한잔은 몸 전체의 온도를 높여주고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신진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홍삼차, 쑥차, 생강차 등이 좋다고 하네요. 

 

3. 그 외

현미, 파프리카, 표고버섯, 견과류, 유제품, 고구마, 양파, 녹차, 인삼, 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는 단순히 영양부족, 수면부족 때문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한 몸은 건강한 정신에서 온다는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 관리도 매우 중요해요. 코로나19를 이겨내려면 면역력이 정말 중요하다고 하죠? 다같이 면역력 증진에 힘써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슬기롭게 대처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