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밤 효능 효과 영양성분 부작용 칼로리 고르는 법 보관 방법 삶는 법

by 데일리라잇 2022. 9. 29.
반응형

밤 효능 효과 영양성분 칼로리 부작용 고르는 법 보관 방법 삶는 법

안녕하세요! 데일리라잇입니다.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저녁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고 있는데요. 이런 날씨가 가까워져 올수록 따뜻한 군밤이나 군고구마가 생각나곤 해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은 율자라고도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품종은 재래종 가운데 우량종과 일본 밤을 개량한 품종입니다. 우리나라 밤은 서양 밤에 비해서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한 편이라 우수한 품종으로 꼽힌다고 해요. 주로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에서 생산하고 8월 말에서 10월 중순쯤에 수확합니다.

 

밤 효능 및 효과

1. 빈혈 예방

밤에는 엽산과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혈액의 원료로 쓰이는 성분인데요 철분과 엽산은 혈액 생성을 촉진시키고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노화방지

밤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우리 몸은 활성화 산소가 쌓이면서 조금씩 노화가 진행됩니다. 피부 또한 마찬가진데, 베타카로틴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눈 건강

위에서 말씀드린 베타카로틴은 밤에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에 중요한 대표적인 영양소인데요. 눈의 퇴화를 방지하고 망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4. 심장 질환 및 심혈관 건강 증진

밤은 체내의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올려주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장 건강 개선

밤은 위와 장에 부담되지 않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밤의 효소 성분이 위와 장 기능을 원활히 이루어지게 도와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어서 간식 대용으로 섭취하기에 제격인 식품입니다.

 

6. 설사 증상 완화

밤은 차가운 속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배탈이 났을 경우 배탈 증상을 완화해주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밤 칼로리

아래의 칼로리는 100g 기준입니다.

  • 군밤: 200kcal
  • 생밤: 160kcal
  • 찐 밤: 150kcal
  • 삶은 밤: 137kcal

 

밤 섭취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밤은 대체로 안전한 식품에 속하는데 언제나 예외가 있으니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특이 체질일 경우 전문의의 상담을 거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완전식품이라고도 불리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열량이 높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고혈당 부하 식품에 해당하므로, 혈당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밤 고르는 법

밤은 알이 굵고 두툼한 것이 좋습니다 밤 표면은 약간 광택이 나면서 둥근 형태를 띄는 것이 좋아요. 우리나라 밤 품종은 우수 품종으로 꼽히는데 이러한 형태와 빛깔을 띄는 밤이 대개 국산이니, 수입품과 구별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면에 구멍이 없고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는 것을 고르셔야 벌레가 없습니다.

 

밤 보관 방법

반응형

밤을 보관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하셔야 할 일은 벌레 제거인데요. 소금물에 밤이 잠길 정도로 넣어두고 위로 떠오른 밤만 제거해줍니다. 위로 떠오른 밤은 안에 벌레가 파고들거나 제대로 익지 않은 밤이에요. 약 1시간 정도 담가놨다가 빼서 말린 후 지퍼백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만약 한두 달 정도만 보관하시는 것을 원하시면 습도 조절을 위해 지퍼백을 아주 살짝만 열어두거나 구멍을 뚫고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밤 삶는 법, 에어프라이어로 굽는 법

밤은 삶는 것보다 쪄먹는 것이 단맛을 더 극대화시켜서 맛있습니다. 찜기에 밤을 넣어주고 중강 불에서 20분 정도 쪄주거나 인덕션의 경우 10단계 기준 약 7~8단계에서 20분 정도 쪄주시면 돼요.

 

또 군밤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에어프라이어에 돌리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기가 완벽히 제거된 밤에 먼저 칼집을 내주셔야 하는데요. 칼집을 내지 않고 에어 프라이기에 돌렸을 경우 터지는 수가 있어요. 밤의 아랫부분에 일자로 칼집을 내주시고 에어프라이어에 겹치지 않게 펼쳐주세요. 에어프라이어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180도로 약 20분 정도면 거의 다 구워지니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