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코로나 후유증 증상 원인 예방하는법, 후유증이 지속된다면?

by 데일리라잇 2022. 9. 27.
반응형

코로나 후유증 증상 원인 예방하는법, 후유증이 지속된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 후유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가 창궐한지 벌써 3년이 다 되어가는데요. 그동안 코로나에 걸렸던 분들도 계시고 아직까지도(?) 잘 피해가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실거에요. 저는 끝까지 잘 피하겠지 했다가 두달 전쯤 코로나에 감염돼서 엄청나게 고생을 했습니다. 약 복용을 하면서 일주일간 격리 후에도 후유증이 계속 남아 한 3주 정도는 더 고생을 했었는데 코로나 후유증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회복 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후유증 주요 증상

코로나 후유증으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기침입니다. 말하는 도중 갑자기 숨이 차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기침이 나오는 것이 특징인데요. 저 또한 기침 때문에 격리 해제 후에도 3주 이상 불편을 겪었습니다. 그리고 한번 기침을 시작하면 목이나 가슴 쪽에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하는 경우가 잦아서 매우 힘들었습니다. 제 친구의 경우는 코로나가 완치된지 2달 반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기침을 하는데요. 백신 부작용에도 개인차가 있듯이 후유증 증상도, 기간도 천차만별입니다.

 

기침 증상 외에도 코로나 후유증 증상은 정말 많은데요. 어지럼증, 두통, 후각의 저하, 미각의 저하, 이명, 인후통, 설사, 가슴 통증 등이 있습니다. 심하게 앓았던 분들의 경우에는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수도 있으며 이 외에도 하루종일 피로함이 느껴진다거나 무기력함, 기저질환 재발 등의 증상도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비특이한 형태의 근육통이나 관절통을 경험하는 분들도 있고 우울증, 브레인 포그(머릿 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느껴지는 증상), 기억력 감퇴 등 신체적인 증상 외에 심리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코로나 후유증 원인

안타깝게도 코로나 후유증의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사례가 접수되고 있고 후유증의 발생기전, 빈도 등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바이러스에 의한 과잉 염증반응(사이토카인 폭풍), 활동성 바이러스 자체에 의한 장애, 불충분한 항체에 의한 면역 반응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코로나 후유증 예방하는 법

코로나 후유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자체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1. 백신 접종하기

2. 기침 예절 지키기

3. 손, 발 자주 씻기

4. 밀폐된 공간 주기적으로 환기시키기

5. 코와 입에 잘 맞는 마스크 착용하기

6. 다른 사람과 어느정도 거리 유지하기

코로나 후유증 증상 그냥 두면 되나요?

1. 기침

단순 잔기침은 보통 1~3개월 이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침의 강도가 점점 세지거나 4주 이상 지속되고 있는 것을 체감하셨을 경우, 폐나 다른 장기에는 이상이 없는지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센 기침이 지속적으로 계속될 경우 폐 섬유화, 폐렴, 후비루, 천식, 기도 감염, 인후두 역류 등 호흡기 관련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기침이 오래될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고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2. 피로감, 체력저하

많은 분들이 후유증 증상으로 이야기하시곤 합니다. 면역력이 좋고 신체 기능이 좋은 젊은 층보다 신체 기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중장년층 및 노년층 분들이 더 자주 느끼곤 합니다. 전반적인 면역력을 끌어올리고 체력 저하를 막을 수 있도록 먹는 음식을 개선하거나 간단한 운동 등이 효과적입니다.

3. 기억력 저하, 기억력 감퇴

머릿 속이 뿌옇게 흐려지고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한 느낌이 지속되어 사고력과 집중력, 기억력이 저하되는 브레인 포그 증상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로나 감염 후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좋지 않은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팔, 다리가 아픈 신체 증상이 아니라 해서 가볍게 넘길 것이 아니라 평소의 상태와 코로나 감염 후의 상태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더욱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심각하다고 느낄 경우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불안감, 우울감

불안감, 우울감,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정신건강이 악화되고 있다면 국가트라우마센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화상담 및 방문상담이 가능하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국가트라우마센터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 운영

www.nct.go.kr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한달 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혹시나 4주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 꼭 의사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평소에 면역력 강화에 힘 써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영양제도 도움이 될 수 있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이 증가될 수 있다고 하니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차근차근 강화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아프지 않고 코로나 완벽 극복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