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구내염 원인 증상 빨리 낫는 법 구내염에 좋은 음식 예방법 모아보기

by 데일리라잇 2022. 9. 26.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구내염의 원인과 증상, 빨리 낫는 법, 구내염에 좋은 음식,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난히 구내염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흔히 입 안이 헐었다, 입 안에 구멍이 났다라고 많이들 얘기하곤 합니다. 다른 상처에 비해 환부가 작아서 심각하게 생각하진 않지만 그 고통은 천차만별이라 구내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 구내염의 정의

구내염이란 원인균이 알려진 감염에 의하거나 또는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입 안 점막(치아 주위 잇몸, 볼이나 입술 안쪽 점막, 입천정의 구개점막, 혀와 주변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구강 내벽의 점막 조직에 생긴 미세한 상처가 덧나 원형 또는 타원형 형태로 하얗게 괴사하는 염증인데요. 손이나 혓바닥을 대면 쓰라리고 따갑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내염 생기는 위치

구내염은 입 안이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많이 생기는 부분은 위 아래 입술의 안쪽과 볼 안쪽, 잇몸과 볼살 사이에 자주 생기곤 합니다. 종종 혀 밑에도 생기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생기는 부분은 아니라 생겼을 경우 고통이 더욱 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도 쪽이나 목젖, 목구멍 쪽에도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물을 삼키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매우 심하다고 하네요.

 

구내염 원인

혀와 구강점막의 건강상태가 전신 건강의 거울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구강 점막은 우리 몸의 외부, 내부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신체의 내부적 변화와 외부적 자극으로부터 모두 영향을 받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반영합니다. 구강 점막에 나타나는 여러 질환이나 구내염의 정확한 원인은 하나로 특정하기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피로함,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비타민B12 부족, 철분 및 엽산 부족, 생리 주기, 호르몬 변화, 면역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사 중 혹은 대화 중 볼을 씹는다거나 음식 알레르기, 치약이나 가글 성분 등으로 인해 구내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구내염 증상

보통 구강 내의 점막에 구내염이 걸린 경우 제일 먼저 입 안이 따갑거나 쓰라린 느낌이 듭니다. 물이나 음식을 먹을 때마다 통증과 불편함이 느껴지며 정도에 따라 입 안에서 냄새가 날 수 있어 불쾌감이 동반됩니다. 잇몸에 발생했을 경우 잇몸이 붉어지고 부어오르면서 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혓바닥이 갈라지거나 백태나 염증 등으로 인해 입맛이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하네요.

 

반응형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예방법

1. 구강 청결 유지

구강 내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유합니다. 식사 후 양치질과 구강 양치액을 사용하여 구강을 깨끗하게 세척해야 하며, 만약 이미 구내염이 발생 했을 경우에는 알콜 성분이 들어간 가글은 피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알콜 성분이 함유된 가글은 구내염 상처를 더욱 자극하여 좋지 않습니다.

 

2.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맵고 짜고 신 자극이 강한 음식은 구강 점막을 자극하여 더 많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나 과자류도 구내염이 걸렸을 경우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면역력 키우기

면역력에 떨어지면 구내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되도록이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스트레스 관리도 잊지 않고 해주시면 좋습니다. 각종 채소 및 과일류를 충분히 섭취하고 비타민B12나 철분, 엽산 등의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4. 금연 및 금주

상처에 자극이 갈 수 있는 담배와 술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말을 하면서 씹어 먹지 않기

말을 하면서 음식을 씹다보면 볼이나 입술을 씹을 확률이 더 높아지고 이는 구내염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구내염에 걸린 경우 상처 부위가 살짝 부어올라서 말을 하면서 음식 섭취시 환부를 또 씹을 수 있습니다. 다 나을 때까지는 음식을 먹을 때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6. 교정 장치가 있는 경우, 왁스 사용하기

교정 장치를 부착한 분들의 경우 교정 장치의 날카로운 부분이 입 안을 자극할 때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자극은 상처가 되고 입 안이 헐 수도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평소 자극이 가는 위치의 장치 부분에는 왁스를 사용하여 구강 내부 점막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1. 토마

토마토는 수분이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 철, 인,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구내염을 포함한 각종 염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했을 때 토마토의 세포벽 밖으로 나와 신체 흡수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열에 익혀 먹는 것이 구내염에는 더 효과적일 것 같네요.

2. 단호박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단호박은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어 구내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반응형

3. 우유

우유에도 비타민이 풍부하고 구강 내부의 점막 저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재생효과가 있어 구내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4. 꿀

꿀은 살균효과가 뛰어나고 면역력 증가에 효과적이어서 우리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인공 꿀 보다는 천연 꿀이 더 효과적이며 뜨거운 차로 마시면 체내 면역력 강화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5. 가지

가지는 입안에 발생하는 여러 염증 질환이나 혓바늘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가지즙을 환부에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되고 가지를 섭취하는 것도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을 내리고 통증을 멎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내염의 증상 및 원인, 예방법, 빨리 낫는 법, 구내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도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