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생활정보

초간단 앱으로 실비 청구하기 필요 서류, 처리기간, 몇 년까지 청구 가능한지 알아보자

by 데일리라잇 2022. 3. 19.
반응형

 

저와 같은 사무직 직장인들 분들이 가장 고통받는 통증 중 하나가 허리통증일텐데요.

저도 요즘 갑자기 허리가 너무 아파서 척추센터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체외충격파 치료와 도수치료를 권하더라구요.

둘다 1회에 10만원 이상이라 자주 받기엔 부담돼서 망설여졌는데 실비 청구가 된다고 해서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번도 실손 의료비 청구를 해본적이 없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간단하고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내용 공유하려고 포스팅합니다! 제가 가입한 상품은 무배당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 보험(2001.4)라서 삼성화재 어플을 통한 실비 청구 방법으로 알려 드릴게요.

 


1. 앱스토어에서 삼성화재 어플을 다운받아주세요.

 

2. 앱 홈화면 상단에서 로그인 클릭 후 금융인증서/공동인증서/카카오페이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 합니다.

 

 

 

3. 로그인 후 홈화면으로 다시 돌아가서 중간 부분의 보험금 청구를 눌러주세요.

 

4. 진료 및 치료받았던 날짜를 입력하고 청구대상과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처음으로 접수하는거라 신규접수로 접수했습니다. 

 

5. 저는 허리통증으로 먼저 진료를 받고 의사 처방에 따른 도수치료라서 사고 유형은 질병으로 체크했습니다. 사고 유형을 체크하면 아래 주요 진단이나 진단내용에 대해 간략히 쓰는 창이 뜨는데요.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허리통증, 도수치료라고 적어줬습니다.

 

다음은 서류 등록창이 나옵니다. 이건 병원 수납 창구에서 따로 요청하셔서 미리 받아오셔야 합니다.

보통 "실비처리를 위한 서류를 떼달라"하면 알아서 떼주는 경우도 있지만 병원에 따라 특정 서류명을 정확히 말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저는 병원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질병코드가 포함된 처방전으로 달라고 요청했어요.

* 여기서 병원 진료비영수증이란, 치료비 지불 후 받는 카드 영수증이 아니라 치료비의 본인부담금이 얼만지, 공단부담금은 얼만지 등등 아주 세부적으로 나와있는 영수증이에요. 

 

 

6. 글자가 잘 보이도록, 한 페이지에 잘 나올 수 있도록 사진을 정확히 찍고 제출하시면 끝입니다. 정말 쉽죠?

이렇게 서류 등록까지 완료하면 카톡으로 접수가 잘 됐다고 알림톡이 옵니다. 

저는 토요일 늦게 접수해서 대충 영업일 기준 4~5일 정도 소요될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처리가 완전 빨리 되더라구요. 바로 그 다음주 월요일에 아무 생각없이 일하고 있는데 입금 문자가 띠링 하고 울리길래 뭐지? 했더니 바로 처리가 돼서 보험금 지급 완료~ 

 

토요일 오후 접수 -> 서류 심사 -> 보험금 지급 -> 이틀 후 월요일 완료까지 일요일 포함 딱 하루 반 걸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실비보험은 몇년안에 청구 해야되는 것이지에 대한건데요.

원칙상 보험금 청구권 소멸 시효는 3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사고/질병/상해 치료 날짜로부터 3년이 되는 시점까지 실비 청구를 할 수 있으니

혹시나 실비 청구를 못했던 건이 있으면 서류 요청해서 꼭 지급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간혹 3년이 지난 뒤에도 청구가 가능한 상품도 있다고 하고

상품마다 약관에 적혀있는대로 지급을 하기 때문에 지급 불가인 경우도 있다고 하니

꼭 본인이 가입한 상품 설명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실손 의료비 실비청구 포스팅이었습니다.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아래 광고 한번만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