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생리불순의 모든 것/ 원인, 증상, 좋은 음식 알아보기 (feat. 핑크 다이어리)

by 데일리라잇 2021. 6. 3.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많은 여성 분들이 고통받는 생리불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생리불순이란? ”

생리불순이란 말 그대로 불규칙한 생리(월경)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단순히 주기가 들쑥날쑥 한 것만을 특정하는 것이 아니고 생리 양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적어지는 등의 증상도 생리불순에 포함됩니다.

 

생리불순은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여성들에게도 비일비재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근래에 들어서 불규칙한 생리 주기나 수개월 동안 생리를 하지 않는 등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는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냥 방치할 경우 다른 질환이나, 정말 심각할 경우에는 불임, 난임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생리불순에 해당하는 유형 ”

빈발 월경 월경주기가 24일 이내로 되풀이 되는 월경이상
월 2~3회 생리하는 경우
희발 월경 월경주기가 35일~40일 이상으로 길어지는 월경이상
2~3달에 1회 생리하는 경우
과다 월경 생리양이 과도하게 많음
생리 기간이 7일 이상으로 김
생리로 인한 빈혈, 저혈압 등 2차적 문제가 발생
과소 월경 생리 양이 지나치게 적음
생리기간이 3일 이내로 매우 짧음
부정 출혈 생리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발생한 경우

 

생리는 개개인마다 기간, 양, 주기, 증상, 특징이 다 다르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플 이용하기

생리 관련 좋은 어플들이 많으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이용하고 있는 어플은 핑크다이어리인데요. 달력에 날짜 체크 뿐만 아니라  양, 생리통 정도, 매일 매일의 디테일한 상태까지 꼼꼼하게 메모할 수 있어서 관리하기가 편해요. 다만 점점 광고가 많이 생기는 느낌이라 그게 조금 흠이네요. 생리주기 어플은 핑크다이어리 말고도 정말 많이 있으니까 편하신 걸로 쓰시면 될 것 같아요!

 

 


“ 생리불순 원인 ”

생리불순의 원인으로는 너무나도 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요인 몇 가지만 적어볼게요.

 

1. 지나친 다이어트

단기간에 살을 빼려면 식단을 바짝 줄이거나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인데요. 우리 몸의 지방세포 일부는 여성 호르몬을 합성하는 원재료가 되기도 해요. 하지만 체중이 급격하게 빠지면서 지방세포가 갑자기 줄어들면 여성 호르몬이 제대로 합성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여성 호르몬이 합성되지 못하면 당연히 생리 사이클 조절에 문제가 생겨서 생리불순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몸의 신호를 무시하고 계속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할 경우 생리가 아예 끊기기도 합니다. 체중을 다시 찌우면 다시 정상 생리주기로 돌아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고 해요. 호르몬 분비 시스템은 한 번 망가지면 다시 되돌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호르몬 체계가 완전히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역시나 생리불순의 원인에도 포함됩니다. 스트레스 하면 따라다니는 단어가 바로 수면부족과 과로인데요.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모두 현대인에게 기본적으로 따라붙는 수식어라 안타깝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여간 쉽지만은 않겠지만 최대한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고 수면시간 만큼은 보장하는 등의 실천을 통해서 조금씩 조절해나가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다낭성 난소증후군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이삼십대 젊은 여성들 뿐만 아니라 10대 청소년들의 비율도 계속 늘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단순 생리불순? NO!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다낭성 난소증후군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 분들이라면 많이들 들어보셨겠지만 어떤 증상인지,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아시는 분들은 적으실 거에요.

livingnow.tistory.com

 

4. 종양, 내분비 질환

그 외에 골반 내 양상 종양, 뇌하수체 종양, 부신 종양, 악성 생식기 종양,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고프로락틴혈증 등과 같은 내분비 질환 등의 다양한 질환도 생리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 생리불순으로 넘기기보다는,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해두시고 정확하게 진료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생리불순에 좋은 ”

 1. 음식

  • 달래, 냉이

예전부터 한방에서는 달래와 냉이가 자궁의 막힌 기운을 뚫어준다고 했습니다.

냉이는 산후출혈과 생리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달래는 자궁에 쌓인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 마늘

마늘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생리 불순에 도움이 되고 자궁 질환을 예방합니다.

  • 우엉

우엉에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아르기닌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부의 혈류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하네요.

 

2. 영양제

  • 바이텍스
  • 달맞이꽃 종자유
  • 미오이노시톨

저는 이 중에서 바이텍스를 구매해서 먹고 있어요.

PMS로 인한 통증 정도가 심해져서 먹고 있는데 생리불순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바이텍스에 대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생리전증후군(PMS) 영양제 바이텍스 내돈내산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돈내산템 리뷰를 하고자 합니다. 최근들어 PMS 증상이 엄청 심해졌어요. 원래는 가벼운 우울감, 배 땡김, 참을만한 허리 통증 정도였는데 갈수록 새로운 증상도 추가되고

livingnow.tistory.com

 

3. 생활 습관

  • 과도한 흡연 및 음주 피하기
  • 과식, 폭식 피하기
  • 단 것, 카페인, 탄산음료 줄이기
  • 충분한 수면시간
  • 찜질 등의 방법으로 아랫배 따뜻하게 유지하기

생리불순으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먼저 병원 방문이에요! 꼭 가까운 병원 방문하셔서 진료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