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생활정보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방법 및 네이버, 구글, 빙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by 데일리라잇 2020. 2. 3.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 빙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전 먼저 나의 블로그가 네이버, 빙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등록하지 않은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등록해주세요.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Bing,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Bing, 네이버에 내가 쓴 글이 노출될 수 있도록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따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다음에 자동 노출이 되는데요, 타사이트..

livingnow.tistory.com

사이트맵을 등록하려면 먼저 사이트맵을 생성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은 쉽게 말해서 봇이 내 포스팅을 수집해갈때 조금 더 쉽게 수집해갈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아도 내 포스팅이 수집되긴 하지만 로봇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등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사이트맵 생성하기 ”

 

1.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주세요.

http://www.web-site-map.com/

 

XML Sitemap Generator - Create and download your XML Sitemap free

Web-site-map.com is a free XML Sitemap generator that lets you create unlimited sitemaps online. By using the web-site-map.com website and its services you agree to be bound by these Terms & Conditions, which shall take effect immediately on your first use

www.web-site-map.com

2. 아래와 같이 URL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그 아래쪽 Optional 부분은 맨 위 Always로 바꾸는 것 외에 따로 건들지는 않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체크가 다 돼있다면 맨 아래 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해주세요.

 

 

3. 아래와 같이 페이지가 로드됩니다. 포스팅 갯수가 많을수록 그만큼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COMPLETED 라고 뜨면 그 아래 download를 눌러주세요.

4.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다운 받아주세요.


“ 티스토리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

 

1. 블로그 관리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잠깐 바꿔주시고 적용을 눌러주세요. 

 

3.  글쓰기를 눌러주세요. 아래와 같이 구버전 에디터가 뜨는데요. 파일 삽입을 통해 아까 미리 저장해둔 사이트맵을 첨부한 후 비공개로 발행해줍니다.

 

4. 발행한 글에 들어가서 첨부파일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링크 주소 복사를 눌러주세요.

 

5. 메모장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 사이트맵 등록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왼쪽 메뉴바 >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갑니다.

2. 메모장에 복사해뒀던 링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때 com/ 뒤의 attachment 부터 끝까지 복사하여 붙여넣기 해주세요. 확인버튼을 누르면 제출 완료 입니다.


“ 사이트맵 등록하기 - Bing 웹마스터 도구

 

1. 전체 링크를 다 복사한 뒤 제출을 눌러주세요. 

2. rss 제출 때와 마찬가지로 제출 직후에는 보류중으로 뜹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이 성공으로 바뀌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사이트맵 등록하기 - 구글 서치콘솔

 

1. 구글 서치콘솔 > Sitemaps 로 들어갑니다.

 

2. 새 사이트맵 추가에 사이트맵 링크를 붙여넣기 합니다. attachment부터 복사하셔서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제출을 눌러주세요.

 

3. 아래와 같이 성공으로 뜨면 완료입니다.


처음했을 때는 버벅거렸었는데 몇 번 하다보니 금방 끝내더라구요. 사이트맵은 자주는 아니더라도 카테고리가 크게 변경되었을 때나 두세달에 한번 정도씩은 한번씩 추가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상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 및 사이트맵 제출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