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생활정보

주식 왕초보를 위한 주식 기본/차트 관련 용어 정리 Chap.2

by 데일리라잇 2020. 2. 2.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주식 거래 및 주식 차트와 관련된 용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주식 거래를 하려고 보면 보통 아래와 같은 차트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주가 변동을 막대모양으로 표시한 그래프인데요, 보통 캔들 차트(Candle chart) 또는 봉차트라고 합니다. 간단해보이는 그림이지만 이 차트를 통해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양봉/음봉

보통 빨간색으로 표시될 경우 양봉이라고 하며, 양봉이란 종가가 시가보다 큰 경우입니다. 반대로 파란색으로 표시될 경우 음봉이라고 하며, 음봉이란 종가가 시가보다 낮은 경우입니다.

 

빨간색(양봉) 또는 파란색(음봉)의 길이가 길수록 상승세/하락세가 강하다는 뜻입니다. 양봉과 음봉 위아래로 있는 꼬리는 그 날의 고가와 저가를 의미하며 양봉과 음봉의 길이가 짧을수록 매수세와 매도세가 비슷비슷하여 주가 변동폭이 적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추세선

오르내리는 주가 흐름은 일정 기간동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고점끼리 혹은 저점끼리 일직선으로 선을 그으면 그 추세의 방향을 읽을 수 있습니다.

 

▶ 공매

주식토론방을 보면 '공매'라는 단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공매란 자신이 보유하지 않은 주식을 빌려서 미리 매도하는 행위로, 주식의 가격이 더 하락될 경우 그 주식을 다시 매입하여 시세 차액을 얻을 수 있습니다.

 

▶ VI

변동성 완화장치, 주식 호가가 순간적으로 일정한 범위를 초과하여 변동할 경우 2분간 매매 정지

 

▶ 골든크로스

단기 주가 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서는 현상

오른쪽 그래프의 초록색 선은 60일 이동평균선입니다. 60일 동안의 주가를 평균낸 값이며 그동안의 주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선의 경우 5일 이평선으로 과거 5일 간의 평균값을 의미합니다. 

 

보통 5일, 10일 이평선의 경우 단기 이평선으로 분류하고 20~60일 이평선의 경우 중기 이평선으로 분류합니다. 그 이상의 기간에 대한 이평선은 장기 이평선으로 나눠집니다.

 

5일선이 60일선을 뚫고 위로 올라서는 형태를 띄었으므로 골든크로스라고 할 수 있으며 주가가 강세장으로 전환됨을 나타냅니다. 

 

▶ 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와 반대되는 현상으로, 약세장으로 전환됨을 의미

 

▶ 조정

보통 '조정 받는다' 라고 얘기하는데 주가가 원래의 추세에서 정지 후 반대로 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상 주식 차트 관련 기본 용어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