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생활정보

현금영수증, 30% 소득공제 가능한 경기지역화폐, 어플 이용하기

by 데일리라잇 2020. 2. 18.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경기지역화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지역화폐란?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 현재 31개의 시, 군에서 발행하고 있는 화폐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제외한 해당 지역의 상점에서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고 일반발행정책발행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일반발행은 경기도민 누구든지 최대 6%의 혜택을 받는 것이고 정책발행은 산후조리비 또는 청년배당 등 복지비용을 지역화폐로 받는 것 입니다.

 

경기지역화폐의 목적

지역화폐로 하여금 우리 지역 내에서 자금이 돌고돌아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을 살리고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상승시키고자 만들어진 지원 사업입니다.

 

경기지역화폐 혜택
  • 기본 6% 할인 또는 추가혜택을 받을 수 있음
  • 현금영수증 발행 가능
  • 연말정산 시 30% 소득공제 가능
발급방법

일단 모든 지역구의 화폐는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가능합니다! 

시, 군에 따라 종이, 카드, 모바일 형태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 구입안내로 들어간 후 본인의 거주지역 또는 원하는 지역구를 누르면 상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저는 현재 수원시에 거주하고 있으므로 수원지역화폐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출처: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수원시는 수원페이라는 이름의 지역화폐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이고 카드형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달 한도 40만원, 1년 한도 400만원 내로 사용가능하며 할인율은 상시 6%, 한시 10%입니다. 수원페이는 수원시 안에 있는 IC 카드 결제 가맹점에서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선불형 카드입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을 선불로 충전한다면, 10만 6천원이지급됩니다.

 

경기지역화폐 앱 이용하기

 

1. 앱스토어에 경기지역화폐를 검색한 뒤 다운 -> 실행 해주세요. 먼저 회원가입을 합니다.

 

2. 카드 신청하기를 누른 뒤 지역구를 선택해주세요.

** 꼭 한 지역만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자주 가는 지역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저는 수원페이를 신청했습니다. 거주지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카드가 1~2주 이내에 일반우편으로 배송된다고 뜹니다. 

 

 

4. 금액을 충전할 때 사용할 은행계좌를 선택한 뒤 계좌와 연결합니다. 

 

 

카드가 도착하면 카드등록을 완료한 후 충전을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수원/용인 쪽을 많이 돌아다녀서 주말 점심, 저녁을 많이 사먹곤 하는데요. 현금영수증 뿐만 아니라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가 30%나 가능하다고 하니 안하면 손해보는 느낌이네요ㅋㅋ지역화폐를 통해 지역경제도 활성화 시키고 혜택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