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 면역력 높이는 음식

by 데일리라잇 2022. 10. 1.
반응형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 면역력 높이는 음식

안녕하세요. 데일리라잇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와 면역력 높이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로 접어들면서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는데요. 우리 몸은 환경적인 영향을 많이 받기에 이 맘때쯤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또 환절기 때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이 도지곤 하는데요. 면역력 높이는 영양성분과 음식으로 올해도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1.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

1) 유산균

유산균은 면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만큼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장에는 체내 면역세포의 약 60퍼센트 이상이 서식하는데 장 운동을 촉진해 소화를 돕고 변비를 완화합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도 떨어뜨리고 발암물질 생성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2) 비타민D

비타민D는 햇빛으로 합성되는 비타민으로, 현대인들의 경우 대부분 비타민D 결핍이라고 합니다. 비타민D는 대식세포의 활성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대식세포는 해로운 균을 제거함으로써 독감이나 기타 감염성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비타민D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은 아래의 링크에 더욱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비타민D를 꼭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

 

3)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작용으로 유명한 영양소입니다. 프로폴리스 속에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인데요. 플라노보이드는 항염 작용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서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또 프로폴리스는 세균이나 미생물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꿀벌이 집 입구에 프로폴리스를 쌓아 놓는 것도 그 이유라고 하네요.

 

4) 오메가3

오메가3는 뇌 건강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면역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해주고 특히 호흡기 면역계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흡기 쪽 면역 기능이 떨어지면 호흡기 감염 위험도 높아지고 천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오메가3는 세포막 건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면역 체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염증성 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백혈구 유전자 발현을 조절합니다.

 

5) 비타민E

비타민E는 다른 비타민에 비해서 인지도가 많이 높지 않은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인데요. 항산화 기능을 돕는 비타민E는 바이러스와 싸우는 백혈구 생산에 도움을 줍니다. 또 비타민E는 눈의 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황반변성 원인 및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반응형

6) 셀레늄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에 대항하고 노화 예방 및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우리 몸에 셀레늄이 부족하면 심장 질환 등이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셀레늄은 면역력 증강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 개선, 피부 개선, 천식 방지, 노화 방지 등 여러 효과가 있습니다. 

 

7) 비타민C

가장 친근한 영양소 중 하나인 비타민C는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을 경우 괴혈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만성 피로가 발생합니다. 비타민C는 뇌 기능 향상을 돕고 철분 흡수를 돕습니다. 철분은 성장과 발달, 몸 전체에 산소를 전달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 비타민C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만성 질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잘 알려진 장점으로는 면역체계 강화가 있는데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고 조직 손상 가능성을 감소시켜 면역 체계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면역력 높이는 음식

1) 마늘

한식의 대부분에는 마늘이 들어가는데요. 마늘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은 원래 해충이나 박테리아 등으로부터 마늘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사람이 섭취했을 때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피부 노화방지에도 좋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소고기나 닭고기에 비해 아연과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또 아미노산도 풍부하고 비타민B1 성분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 베타카로틴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효과도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 건강 강화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반응형

 

4) 토마토

토마토는 칼슘,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가장 효능이 뛰어난 항산화 물질 중 하나입니다. 또 토마토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고 혈압을 낮춰주며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5) 팽이버섯

팽이버섯은 비타민B,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팽이버섯 100g에는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B1, 비타민B2 섭취량의 1/4 정도 들어있으며, 감기 예방이나 호르몬 분비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식물성 재료에 부족한 라이신이라는 성분을 함유해 식물성 단백질 부족을 보완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면역력에 좋은 습관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면역력 높이는 습관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 음식,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