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오미자 효능 효과 부작용, 오미자청 만드는 법 부작용 주의사항

by 데일리라잇 2022. 9. 27.
반응형

 

오미자 효능 효과 부작용, 오미자청 만드는 법 부작용 주의사항

이번 포스팅은 오미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

오미자는 산골짜기 암반지대에서 서식하는 식물인 오미자나무에 열리는 과일인데요.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오미자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매운 맛을 모두 다 느낄 수 있는 특이한 과일이에요. 오미자 껍질은 단맛이 나는 동시에 짭짤한 맛도 나고 오미자 과육은 시큼한 맛이 강합니다. 씨앗 부분은 약간의 매운 맛과 떫은 맛이 나는데 쓴맛에 가까운 떫은 맛이기에 총 다섯 가지 맛을 모두 다 느낄 수 있는 과일이에요.

 

보통 오미자 하면 떠오르는 맛은 신맛일거에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오미자차나 오미자 관련 음료들의 맛이 대부분 시큼하기 때문인데요. 오미자는 원래 잘 익으면 겉 껍질 표면이 쪼글쪼글해지다가 꼭지 부분이 물러 땅에 떨어집니다. 이렇게 익은 오미자의 맛은 시판되는 오미자보다 더 달달한 맛이 강하지만 신선도가 떨어져 보여서 보통 약간 덜 익었을 때 유통시킵니다. 우리가 시중에 먹고 있는 오미자는 약간 덜 익은 오미자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오미자 효능 효과

오미자는 맛이 여러개인 만큼 그 효능도 다양합니다. 과거에는 이뇨제, 감기약, 피부개선, 강장제 등으로 쓰였다고 하네요.

 

1. 혈류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

오미자에는 시트럴, 사과산, 고미신, 시잔드린, 시트르산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같은 성분들은 우리 몸의 심장을 강하게 하고 높은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요.

 

2. 노화 방지

오미자 열매에는 사과산과 주석산과 같은 유기산이 많아 세포의 산성화를 막아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때문에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개선, 원기 회복

신체가 불안정하고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낄 때 오미자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충전시켜주고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각종 병원성 균을 억제 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간기능 개선

오미자의 항산화제 중 하나인 시잔드린B는 독성 지방산과 간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간염이나 간경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하네요.

 

5. 피부 트러블 예방

오미자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6. 기침 및 갈증 해소

오미자는 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거담 작용도 있습니다. 해소 중추에 대해서도 억제 작용이 있어 기침을 줄여주고 막힌 가래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미자 부작용

해수나 홍역 초기 증상이 있는 분들, 열이 많은 분들은 오미자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복통이나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고 발진, 가려움 등 경미한 부작용이 발생하실 수 있으니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오미자 열매에 대한 안전성이 확실하게 입증되진 않았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자궁 수축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신 중 섭취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먹는 방법

오미자는 여러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요. 약으로 쓸 때에는 잘 익은 오미자를 술에 담가서 먹거나 건조 후 분말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시원하게 오미자에이드로 먹기도 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오미자차로도 먹기도 하는데요. 붉은 색을 띄고 있어서 식욕을 돋아주고 특색있는 맛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오미자차는 우릴 때 뜨거운 물을 부으면 떫은 맛이 더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차가운 물에 천천히 우려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반응형

오미자청 만들기

1. 줄기에 붙어있는 오미자를 구입하셨을 경우, 한알 한알 떼어줍니다. 줄기 째로 오미자청을 담글 수도 있지만 줄기 특유의 향이 날 수도 있어요.

2. 오미자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한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반나절 정도 물기를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오미자와 설탕을 1:1 비율로 잘 섞어주세요. 설탕이 사방에 골고루 묻고 잘 섞여야 병에 넣었을 때 빠르게 숙성시킬 수 있어요. 

4. 병을 뜨거운 물에 한번 세척 후 오미자를 넣어줍니다. 남은 윗 공간은 설탕으로 꽉 채워주세요.

5. 밀봉 후 실온에 하루 숙성 시킵니다. 그 후는 냉장보관 하시면 됩니다.

 

보통 그냥 오미자를 반 병정도 넣고 설탕을 그 위에 뿌리곤 하는데 오미자와 설탕을 먼저 잘 섞고 넣어주시면 숙성도 빨리 되고 더 맛있는 오미자청을 드실 수 있어요.

오미자 발효시 주의사항

오미자청이 발효될 때 가스가 생성되기 때문에 페트병 같은 용기에 밀폐하여 보관 시 나중에 폭발하기도 하니 매우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오미자 폭발을 검색해보세요😂 혹시 이러한 주의사항을 모르고 이미 페트병에서 오미자가 발효되고 있을 경우, 그래서 페트병이 빵빵한 상태일 경우, 널찍한 공간을 찾아서 입구를 아무것도 없는 허공에 향하게 하고 천천히 열어주세요. 아니면 애초에 뚜껑을 아주 꽉 닫아놓지 않는 것도 괜찮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발효용 용기를 사시는게 좋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미자에 대한 효능 및 효과와 부작용, 오미자청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도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