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2022 독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무료대상, 가격, 증상 및 부작용

by 데일리라잇 2022. 9. 26.
반응형

 

지난 2019년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이후로 벌써 3년이 지났습니다. 현재 하루 2만 명 안팎의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3년 만에 독감 유행주의보까지 내려졌습니다. 방역당국은 3년 만에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된 만큼 예년보다 빠르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독감 예방접종 무료대상은 누구인지, 무료대상이 아니라면 그 가격은 얼마인지, 독감 증상,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의 대표적인 증상은?

독감은 코로나 증상과 유사하여 어떻게 구분해야 할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독감에 걸리면 심한 고열을 시작으로 오한, 근육통,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이 이어지는데요. 코로나의 경우에도 고열을 동반한 근육통과 인후통이 대표적 증상이기에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바로 자가진단키트나 근처 병원을 방문해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기침이나 콧물 정도의 증상을 보이는 일반 감기와는 달리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과 어린 아이들의 경우 설사, 복통 등의 증상도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감 치명률

독감 치명률은 0.05~0.1% 정도로, 코로나19 누적 치명률 0.11%보다 조금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바이러스 감염으로 중이염과 세균성 폐렴, 심근염, 심낭염, 뇌염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기존 호흡기 질환이 악화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 독감에 걸리면 심한 경우 사망하기도 하므로 이러한 분들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독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무료대상

반응형

출처: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에 따른 독감 예방접종 무료 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13세 이하 어린이(2009년~2022년 8월 31일 출생자), 임신부, 65세 이상 고령인(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으로, 무료 접종 대상자에 따라 접종 기간도 상이하니 위 정보를 참고하셔서 접종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는 아낙필락시스 쇼크 등이 우려되어 10월부터 따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달걀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중증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는 시도별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에서 유정란 백신이 아닌, 동물세포를 이용한 세포배양 백신으로 접종 가능합니다.

 

무료접종 대상이 아닌 경우, 가격

국가 예방접종 사업 대상자가 아닌 14~64세(1958~2008년생)는 백신 제조사를 통해 물량을 구비해 둔 일선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액 비급여로, 금액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평균 2~4만원대의 가격으로 독감 예방접종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은 자체적으로 비용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부작용

독감 예방접종 주사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접종 부위 통증, 홍반, 발적, 부종, 압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졸음이나 피로, 발한, 오한, 설사, 근육통, 발열, 두통 등의 증상도 수반될 수 있습니다. 이는 2~3일 내로 소실되니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드물게 아낙필락시스성 쇼크 등이 발생하실 수 있으니 이전에 이러한 증상이 있었던 경우 접종 전 의사와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접종 후 일정 시간 의료기간에 머물러 이상 유무를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Q&A

Q. 코로나 백신 접종과 독감 접종을 동시에 해도 되나요?

A. 한쪽 팔에 독감 백신, 반대쪽 팔에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됩니다. 일각에선 코로나19 백신이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는데 전혀 근거없는 낭설입니다.

 

Q. 접종은 언제 해야하나요?

A. 접종 후 항체 형성까지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최근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된 만큼 백신 효과 극대화를 위해선 늦어도 올해 10월 초까지는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걸리면 어떡하나요?

A. 방역당국에서도 우려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코로나와 독감이 동시에 감염됐을 때 중증도가 올라간다는 해외 보고가 있으므로 고위험군은 더욱 위험합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이 꼭 필요합니다.

 

Q. 독감에 걸리면 치료제는 있나요?

A. 먹는 치료제와 백신, 진단 체계가 모두 갖춰져 있습니다. 다만, 독감은 걸리면 48시간 이내에 약을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며칠이 더 지나면 체내에 바이러스가 엄청나게 증시하기 때문에 줄이기 힘들 수 있습니다. 신속한 진단 및 투약이 중요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에 대한 접종기관 및 자세한 내용은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국가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 331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335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332 B형간염 주산기 감염 예방사업 333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334 어르신 폐렴구균

nip.kdca.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