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젊은 통풍 환자가 늘고 있다고? 통풍 원인, 치료방법, 피해야 할 음식,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데일리라잇 2022. 5. 16.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통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이라는 단어는 자주 들어보셨지만 정확히 어떤 질환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통풍은 예전에 중장년층 이상에서 많이 보여지는 질환이라고 생각해서

젊은 사람들의 경우 나와는 상관이 없는 일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았는데,

젊은 층의 통풍 환자가 늘어나면서 조금 더 관심을 가져야 할 질환이 되었습니다.

통풍이란 무엇인지, 통풍의 원인,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 환자들은 피해야 할 음식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에 요산이 쌓이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우리는 음식을 먹으면서 "퓨린"이란 물질을 섭취할 수 있어요.

퓨린은 체내로 섭취되어 우리 몸의 대사작용에 의해 요산으로 분해되고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이때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경우, 분해된 요산이 몸을 빠져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이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 부분, 힘줄 주변의 조직에 쌓이게 되면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이를 통풍이라고 합니다.

 

2. 통풍의 원인

통풍은 보통 나이가 많을수록, 혈중 요산 수치가 높을수록 발병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일정 정상 수치를 초과하면 이를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는데 이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요산이 과잉 생산되는 경우

 ② 요산의 배설이 감소된 경우

또한, 체중 증가도 고요산혈증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통풍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호르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신장에서의 요산 제거 능력이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하는데 여성의 경우 폐경 이전까지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산 제거 능력이 어느정도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3. 통풍 주요 4단계

1) 무증상 고요산혈증

무증상 고요산 혈증은 혈청 내 요산 수치는 높지만 통풍 결절, 관절염 증상 등의 통증은 나타나지 않는 상태입니다. 고요산 혈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평생동안 증상이 없이 지내게 됩니다.

 

2) 급성 통풍성 관절염

최소 20년 정도 고요산혈증이 지속되면 통풍 발작이나 콩팥 돌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가장 주요한 증상은 극심한 통증의 관절염입니다. 관절이 쑤신다는 범위를 넘어선 급성 발작이며, 첫번째 발작의 경우 대개 관절 하나를 침범하여 전신 증상은 없는 편이지만 그 후 발생하는 발작은 여러 관절을 침범하면서 발열 증상도 동반됩니다. 주로 엄지발가락 쪽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 다른 관절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발작은 몇 시간 이내에 진정이 되지만 하루~이틀 혹은 심할 경우 몇 주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3) 간헐기 통풍

간헐기 통풍은 통풍 발작 사이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합니다. 첫번째 발작이 나타나고 일부 환자들은 발작이 또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6개월~2년 사이 두번째 발작을 경험합니다. 제때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발작이 급성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서서히 나타나게 되면서 그 통증이 더욱 극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4) 만성 결절성 통풍

증상이 없는 간헐기 통풍 단계를 지나면 만성 결정성 통풍 단계로 접어들게 되는데 이는 여러 관절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첫 발작 후 통풍 결절이 관찰되기까진 평균 10년정도가 걸리고 20년이 지나면 약 25%의 환자에게서 결절이 관찰돼요. 주로 귓바퀴 쪽에서 흔히 발견이 되고 손가락, 발가락, 무릎 등에 울퉁불퉁한 덩어리를 형성해서 관절에 항상 뻣뻣한 느낌이 들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4. 통풍 치료방법

통풍은 각 단계마다 치료 방법이 조금 다른데요. 통풍 초기 단계의 경우 생활 습관 개선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증상 고요산혈증 단계까지는 음식 섭취와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거나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등으로 생활 패턴을 개선하여 서서히 개선이 가능한데요.

그 이후 급성 통풍성 관절염 단계부터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스테로이드 약물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훨씬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증상이 호전되므로 발작이 한번이라도 나타났을 경우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통풍 피해야 할 음식?

통풍 환자는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고퓨린 음식으로 가장 잘 알려져있는 것은 맥주인데요. 주류 중 퓨린 함량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맥주 안의 알코올 성분은 요산 배출을 억제합니다. 맥주를 마시면 소변을 자주 보러가서 요산 배출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요산을 제외한 수분만 배출시키기 때문에 다른 주류보다 훨씬 더 피해야 할 술이라고 하네요.

 

고퓨린 음식 중 하나는 바로 곱창입니다. 퓨린은 육류에 매우 많은데 특히 내장 부위에 많다고 알려져있어요.

동물들이 섭취한 영양소들이 소화나 해독과정을 거치기 전 모이는 곳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어쩌다 한번 먹는 경우는 괜찮겠지만, 맥주와 함께 자주 섭취할 경우 좋진 않겠죠?

 

말린 새우와 멸치에도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퓨린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쉽게 용해됩니다. 

따라서 국물 맛을 내기 위해 물에 우려내는 용도의 말린 새우, 멸치는 괜찮지만 생으로 먹거나 기름에 볶는 조리법의 말린 새우와 멸치는 통풍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 외에 고등어, 연어, 메주, 청어, 쇠고기, 가금류, 패류, 콩 등이 있습니다.

 

6. 통풍에 좋은 음식?

당이 첨가되지 않은 저지방 요거트는 혈중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어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 바나나에 들어있는 포타슘이라는 성분은 통풍의 요산 결정체를 수용성으로 변화시켜 소변으로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제일 의외였던 것은 블랙 커피인데요. 설탕이나 시럽이 들어가지 않은 블랙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이뇨 작용을 도와주어 요산 배출을 더욱 용이하게 해줍니다. 카페인이 무조건 몸에 해로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되게 의외였어요.

 

그 외에 고구마, 과일, 빵, 해조류, 채소, 유제품, 계란 등이 있습니다.


음식 문화가 서구화되고 잦은 음주 문화로 육류나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서

젊은 층에서도 통풍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증상이 있을 경우 미리미리 검진받아서 심한 통증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반응형

댓글